336x280(권장), 300x250(권장), 250x250,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.
비트코인과 이더리움, 그리고 기타 블록체인에 기반한 코인들의 거래 가격이 폭등하면서 이젠 지나가는 할아버지도 비트코인 얘기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. 이 포스트는 투자와 관련하여 쓰는 글은 아닙니다. 저는 개발자이고, 블록체인 기술 스타트업에 조인해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. 제 친구들 역시 대부분이 개발자입니다. 최근에 제 친구들에게 제가 하는 일을 소개하기 위해 구구절절 설명하게 되는 일이 많아졌음을 느꼈고, 뭔가 정리된 상태로 전달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개발자를 위해 간단한 소개 글을 쓰고 싶어졌습니다. 다른 관점에서 보면, 개발자들이 암호화폐에 가지는 관심에 비해 그 기반 기술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.

이를 위한 첫 시리즈는 Solidity 코드로 들여다보는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그래밍입니다. 앞서 간단히 말하자면, 블록체인을 일종의 분산 스토리지로 생각할 수 있고 이더리움은 그 스토리지에 코드와 그 실행 결과를 저장하는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이더리움의 코드 실행은 EVM이라고 불리는 스택 머신에 의해 실행되고, Solidity는 EVM 바이트코드로 컴파일되는 언어 중 하나입니다. 이 시리즈에선 여러분들에게 이더리움 클라이언트를 설치하거나 코드를 실행해보는 것을 요구하진 않습니다. 그저 눈으로 코드를 훑어보고 그 특성을 이해하는 정도로 넘어갈 것이며 따라서 엄밀한 예제를 제공하진 않을 것입니다.


위는 간단한 Solidity 코드입니다. 기존 class 기반의 OOP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다면, contract 대신 class를 대입해보면 간단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. 이어지는 포스팅에서는 위의 코드처럼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슷한 부분은 설명하지 않을 것입니다. 그런 부분은 지루하고, 또 공식 문서나 다른 글에서 이미 잘 설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. 따라서 위의 코드를 보고 어떻게 동작하는지 짐작가는 바가 없는 분에게는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.


다음 포스트




+ Recent posts